>">

안녕하세요 인포오션의 인포입니다.

 

요즘 한국은행에서 3개월간 금융회사에 유동성을 무제한 공급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닏.

 

한은은 26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4월부터 6월까지 일정 금리수준 아래서  한국판 무제한 양적완화를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판 양적완화라고 하는데 양적완화가 도대체 무엇이며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출발하시죠 !


 

양적 완화(Quantitative Easing)란?

기본적인 정의는, 한 나라의 경제를 자극하여 기업과 소비자가 더 많이 빌리고 소비하도록 격려하려는 의도로 유동성과 인플레이션을 증가시키는 시장 운영을 말합니다.

QE 정책은 중앙은행이 정부나 시중은행으로부터 직접 증권(주식, 채권, 국고자산 등)을 매입해, 경제에 자본을 투입하는 것으로 알려 있습니다. QE의 목적은 금리를 낮게 유지하여 기업과 소비자의 대출을 늘리고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확신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무에서 자본을 창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양적완화 정책은 지금 당장 살기 힘든 사람들을 위한 정책입니다. 돈을 많이 풀어 경제를 "유지"하겠다라는 의미가 강한 것이죠.

양적 완화의 긍정적인 효과

1. 많은 대출 

중앙 은행의 자산 매입을 통한 자금이 증가하므로 은해들은 더 많은 대출을 하도록 권장하게 됩니다.

 

2. 대출 증가

금리가 낮을 때 소비자와 기업은 더욱 많은 대출을 신청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많은 지출

소비자들은 늘어난 대출로 인해 더 많은 돈을 벌기 떄문에 지출을 늘리게 됩니다. 

 

4. 일자리 창출

기업들이 대출을 통해 더 많은 자본에 접근 할 수 있고, 소비자들의 지출증가로 인해 매출이 증대 되므로 이는 기업 확장과 그에 따른 고용창출로 이어지게 됩니다.

선순환이 이루어 지게 되는 것이죠.

 

양적 완화의 부정적인 효과

1. 인플레이션

QE로 인한 증가 된 통화 공급은 자연스럽게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수요가 많을수록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이후 관리가 재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물가 상승률이 빠르게 증가하여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늘어나는 부채

증가된 대출 이익은 기업과 소비자가 그들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빌려주게 되고 이러한 행동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양적완화 사례

1. 일본 은행

2001~2006년 및 2012년 아베노믹스 

QE정책은 재정 문제의 해결책이 되지 못했습니다. 

 

2. 미국

2008~2014

2008년 금융위기당시 주택 위기와 경기 침체를 해결하기 위해 3차례나 QE정책을 이행했습니다.

경제는 회복되었지만 QE정책을 사용하지 않은 캐나다와 비교하면 눈에 띄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QE정책에 기안한 것이 맞는에 대한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https://infoceanworld-0415.tistory.com/46

 

2008년 금융위기

안녕하세요 인포오션의 인포입니다. 주식시장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신문이나 뉴스에서 계속 나오는 2008년 금융위기 보다 더 큰 금융위기가 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

infoceanworld-0415.tistory.com

 

3. 유럽 중앙 은행

2015~2018

물가안정과 실업률 감소, 2017년 경제 강세를 보였지만, 아직도 낮은 임금상승률과 높은 이자율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2700조를 풀어 경제를 안정화 시키려하고 있고, 저희나라는 무제한 유동성 공급을 하겠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1&aid=0011500864

 

한은, 사상 첫 무제한 유동성 공급…'한국판 양적완화'(종합2보)

3개월간 매주 RP 매입…"금융회사 자금 신청액 전액 공급" "금융시장 안정 및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자금공급에 기여 기대"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정수연 기자 = 한국은행이 3개월간 금융회사에 유동성을 무제한 공급

news.naver.com

뉴스에서 "무제한 유동성 공급"이라는 말을 합니다.

무제한 유동성 공급은 "은행이 신청하는대로 돈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양적완화를 시행하게 되면 인플레이션을 통해 물가상승이 발생하고 물가상승의 끝은 바로 "부동산 가격의 상승"으로 귀결되게 됩니다.

 

경제가 매우 불안한 상황에서 빠르게 세계 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제Oce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의 괴리율  (0) 2020.03.31
인플레이션 vs 디플레이션  (0) 2020.03.30
국제 유가가 미치는 경제적 영향  (0) 2020.03.28
국제 유가의 하락  (0) 2020.03.28
팬데믹이란 ?  (0) 2020.03.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