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인포오션의 인포입니다.

 

오늘은 국제 유가가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제 유가 하락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infoceanworld-0415.tistory.com/48

 

국제 유가의 하락

안녕하세요 인포오션의 인포입니다. 2015년 배럴당 100달러 선이던 국제유가가 20달러대로 떨어졌습니다. 당분간 이 유가가가 유지될 거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제 유가의 하락에 대해서 알..

infoceanworld-0415.tistory.com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국제 유가 상승의 어려움

유가 하락의 원인이 된 사우디와 러시아의 원유 생산 경쟁이 마무리되어 공급이 줄어들더라도 전세계 경제 마비로 인해 수요가 급감한 상태이기 때문에 경제 회복 기간이 필요해  국제 유가 상승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전 세계 기름 수요의 10% 정도에 해당하는 항공유 소비가 급감하고 있고, 세계 석유 수요의 1/3을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의 경기가 코로나로 인해 둔화되면서 원유 소비가 감소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저유가면 좋은 것 아닙니까 ? 라고 많이 말을 하실 것 같은데 

유가가 오르지 않는것이 왜 위험한지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국제 유가가 안 오르면 나타나는 현상

 

유가가 빠르게 하락하면 미국의 셰일오일 생산업체들의 부도 가능성이 제기되는데 특히 요즘 처럼 금융위기 가능성마저 커진 상황에서는 더 위험한 상황입니다. 

저유가가 계속 유지되면 셰일 오일 업체들의 부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런 업체들의 연쇄부도가 발생하게되면

비우량 회사채 시장을 마비시키고 비우량 회사들의 자금 조달을 어렵게 만들 수 있게 되죠.

 

또한, 유가 하락은 산유국들의 위기 가능성을 더 높이는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산유국들은 석유 판매나 관광이 주요 산업인 경우가 많은데 유가 하락과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과 맞물리면 모든 산업이 마비되면서 국가 부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보통의 경우 유가가 내리면 산유국이 아닌 다른 나라들은 유리하게 마련입니다.

유가가 내려가게 되면 원료비와 물류비가 줄어들어서 기업들의 투자가 많이 생기게 되고 유가와 연동하는 여라깆 생활 물가도 낮아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저유가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갑작스러운 수요 위축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저유가 그 자체의 장점보다는 경제의 부작용이 더 크다고 생각이 듭니다.

 

국제 유가 상승을 위한 조건

1. 코로나 바이러스 종식

가장 먼저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되어 전세계 경제가 회복되어 이동 수요가 늘어나야 할 것입니다.

 

2. 러시아와 사우디의 감산 합의

사우디와 러시아의 치킨 싸움이 끝나는 것. 

 

2가지 조건이 맞기에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유가가 자리잡게 되면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과거보다 낮아지고 고유가 시대에 각광받던 친환경 에너지의 수요는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기자동차 시대가 열리는 시기가 더 밀릴 수 있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겠네요.

 

'경제Oce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레이션 vs 디플레이션  (0) 2020.03.30
양적완화(QE)란 ?  (0) 2020.03.29
국제 유가의 하락  (0) 2020.03.28
팬데믹이란 ?  (0) 2020.03.26
2008년 금융위기  (1) 2020.03.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