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인포오션의 인포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한국판 양적완화를 알아보면서 양적완화를 하게 되면 생겨나는 현상들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그 중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언급을 했었습니다. 

정확하게 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반대인 디플레이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양적완화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infoceanworld-0415.tistory.com/50

 

양적완화(QE)란 ?

안녕하세요 인포오션의 인포입니다. 요즘 한국은행에서 3개월간 금융회사에 유동성을 무제한 공급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닏. 한은은 26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4월부터 6월까지 일정 금리수준 아래서 한..

infoceanworld-0415.tistory.com

 

바로 출발하시죠 !

 

 


인플레이션(Inflation)이란 ?

경제학에서 정의하는 인플레이션 또는 물가상승은 한 국가의 재화와 서비스 가격 등의 전반적인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국가의 통화가치 하락과 구매력의 약화현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의 주요원인은

1. 유통되는 통화공급의 증가

2. 많은 수요가 있는 특정 재화에 대한 공급 부족

 

인플레이션은 한 나라의 경제와 소비자의 개인 자산에 긍/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인플레이션 발생조건

1. 가격 상승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야합니다.

특정 품목의 가격이 갑자기 상승할 수 는 있지만, 이것은 인플레이션으로 정의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상품과 서비스의 일반적인 가격 상승을 수반합니다.

인플레이션에서 말하는 가격 상승의 의미는 한 경제 내의 대부분의 품목들에 대한 상승을 말합니다.

 

3. 장기적인 현상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역사를 연구하게 되면 인플레이션은 수년에 걸쳐 지속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긍정적 효과

1. 인플레이션 기대가 생길 경우

소비자의 입장에서 물가가 더 오르기 전에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소비재촉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물가가 상승하게 될 경우, 화폐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미래에 갚아야할 부채의 실질부담이 낮아지게 되고, 가계나 기업의 경우 대출이 증가되어 소비 또는 투자의 증가를 가져오게 됩니다.

 

2. 노동을 주 투입요소로 활용하는 기업 입장

노동자에게 지급하는 실질임금이 하락하게 되어 고용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고용증가는 총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의 부정적 효과

1. 인플레이션 발생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투기적 자산을 구입하고, 생상적 투자는 기피함으로써 장기적 자본축적과 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2. 사람들의 실질소득 감소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화폐가치가 하락하게 되어 실질소득은 상대적으로 감소한느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3. 기업주 입장

노동자의 실질임금이 감소하기 때문에 고용을 늘릴 것으로 생각하시겠지만 그 반대로, 향후 노동자들의 임금인상 요구가 있을 것을 알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고용을 증대시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디플레이션(Deflation)이란 ?

인플레이션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한 국가의 재화와 서비스 가격 등의 전반적인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경제상태를 말합니다.

 

디플레이션의 주요원인은

1. 정부의 통화정책

2. 대내외 악재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3. 공급증가 및 생산단가 하락

 

디플레이션을 물가가 떨어지면 같은 돈으로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살 수 있으으니 좋은 현상으로 볼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디플레이션이 경기 침체와 맞물려서 일어나면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보다 경제에 훨씬 더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의 긍정적 효과

1. 물가 하락을 했음에도 경제 성장

1880~1896년까지 미국 물가가 30%이상 떨어졌지만 경제는 매년 5%이상 성장한 적이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의 부정적 효과

1. 일자리 감소

경기가 나빠 상품이 잘 팔리지 않고 가격은 계속 떨어지게 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윤이 계속 줄어들기 때문에 임금을 낮추거나 고용을 줄이기 때문에 실업률이 오르게 됩니다.

2. 소비 감소

물가가 계속 떨어지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소비를 늦출수록 같은 돈으로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살 수 있기 때문데 소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소비가 감소로 인해 물가 하락은 더 가속화되고 기업을 더 힘들게 하고 경기를 위축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부채에 대한 부담 증가

현금 ㄱ가치는 계속 오르고 부동산 같은 자산 가격은 계속 내리게 됩니다.

 

'경제Oce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란?  (0) 2020.04.07
ETF의 괴리율  (0) 2020.03.31
양적완화(QE)란 ?  (0) 2020.03.29
국제 유가가 미치는 경제적 영향  (0) 2020.03.28
국제 유가의 하락  (0) 2020.03.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