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인포오션의 인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되면 일반적으로 주식을 먼저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투자시장에는 주식말고 선물, 옵션, 채권, 파생상품등 다양한 투자상품들이 존재하고 그 중 채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출발하시죠 !!


채권이란 ?

정부, 공공기관, 기업이 비교적 장기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빌리고 일정기간 후에 돌려주겠다고 약속한 채무증서(증권), 채권의 발행자격을 갖춘 기관은 법으로 정해져 있으며, 바행자격이 있더라도 발행을 위해서는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함.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쉽게 말해서 채권은 정부 혹 기업에서 발행하는 차용증(빚)입니다. 일반적으로 국채, 회사채, 그리고 은행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채권은 대출과 동일하게 이자를 제공하는 고정수익증권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채권과 대출과 비슷한 것 같은데 채권과 대출의 차이점은 '거래가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채권 거래소 시장 구조

출처 : 미래에셋대우

채권에 투자하는 이유

채권은 다른 투자 상품들에 비해 안정적이며 주기적인 소득을 희망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이는 주식과는 다르게 발행자의 채무 불이행 시에도 원금을 회수 할 가능성이 있으며 나라에서 발행하는 국채의 경우 채무 불이행의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여 안전한 금융 상품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채권의 종류

발행주체별로 채권의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채권의 이름만 가지고도 어떤 채권인지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채권에 투자하면 좋을까?

출처 : 한화생명 라이프앤톡

채권은 예금만큼 안정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금과 적금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infoceanworld-0415.tistory.com/17

 

적금과 예금의 차이,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인포 오션의 인포입니다. 금융의 기본 상식인 적금과 예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재테크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 적금과 예금 상품들을 많이들 찾으시죠? 적금은 매월 일정한 금액을 입금하는 방..

infoceanworld-0415.tistory.com

 

채권이 예금보다 좋은 점

1. 시중은행 예금 금리와 비슷하거나 더 높습니다.

- 채권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채권은 예금보다 금리가 더 높게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위험한 등급의 회사채는 그만큼 회사의 파산위험도 높아자기 때문에 안정성 있는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채권(저위험 회사채, 국채, 특수채)등을 사느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만기보유시 예금과 같은 투장상품이며, 중간에 채권가격이 상승하면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현재 채권가격이 떨어진다 하더라도 약정 원리금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채권은 2가지 선택지

1. 채권 가격이 올랐을 때

- 중간에 채권을 팔아서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채권 가격이 떨어졌을 때

- 채권 가격이 떨어진다 하더라도 만기까지만 보유하면 원리금을 통한 확정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채권으로 인한 매매차익은 비과세입니다.

채권을 중간에 팔더라도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은 없습니다. 다만 만기까지 보유해서 이잘르 받을 때는 예금과 마찬가지로 이자소득세15.4%가 과세됩니다.

 

4. 예금은 예금자보호법 한도에 의해 5,000만원만 보장되지만, 채권은 투자금 전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은행 예적금은 예금자보호법 한도때문에 원리금 중 5,000만원만 보장받을 수 있는 반면, 채권은 사실상 투자금 전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무위험채권인 국고채 등에 투자한 경우라면 국가가 파산할 일은 없으니 1억을 투자하건 100억을 투자하건 원리금 모두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고액자산가들이 예금대신 채권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떄문입니다.

 

안정지향형 투자자에게 적합한 투자상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