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인포 오션의 인포입니다.

제 블로그에 들어오신 분들의 대부분은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서 들어오셨을 겁니다.

 

제가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전 세계에서 인구당 GDP가 제일 높은 이스라엘에서 사는 유대인들은 자녀들에게 금융교육을 어떻게 시키는지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유대인 금융교육 방법

먼저, 유대인들의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금융지식에 대한 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대인들은 자녀들에게 금융교육하는 방법에 하나로 아이들에게 선물을 돈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펀드 또는 주식을 자기의 선택에서 투자하도록 하는 교육을 합니다. 이런 교육이 계속되면 나중에 커서도 투자하는 습관이 들여지게 되고 그 아이가 커서 자녀를 가지게 되면 비슷한 방식의 교육으로 사회가 선순환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교육으로 인해서 유대인들의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돈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고 안 되고의 차이가 10대, 20대를 넘어서 점차적으로 그 격차가 벌어지게 돼버리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금융문맹이다

우리나라를 비교해보자면 우리나라에서 어렸을 때부터 공부에 대한 부분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금융 관념에 대해서는 굉장히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금융 관련 교육들이 없어지고 있어 지금 우리나라는 금융문맹이라는 질병을 가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금융 관념에 대한 뿌리가 너무 깊어서 이 부분들이 사회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그 불신이 계속 이어지다 보니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기보다는 "부자들은 타고나서 부자가 되는 거야", "우리는 할 수 없어" 등등 부정적인 생각들을 가지게 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통계를 보면 아버지가 부자라서 자식이 부자 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성공해서 부자가 되신 분들이 하는 말을 들어보면 부자들은 갑자기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되는 것이다 라고 말을 합니다.

 

가장 많이 드는 예로 나무 심기를 말하죠. 나무를 심어 놓고 그다음 날에 와서 길이를 젰는데 안 자라서 상심한 나머지 가버리는 사람과 10~20년을 꾸준히 물을 주는 사람과의 차이는 여러분들이 더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부자가 되려면 규칙적인 라이프 생활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기가 어떤 라이프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심지어 나쁘다는 것을 알면서도 고치려는 생각을 하지 않게 돼버렸습니다.

 

사람들 중에 부자가 되기 싫어하는 사람이 있나요? 부자들은 행동으로 옮기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행동으로 옮기지 않습니다. 사회에 대한 불신과 금융 관념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기 때문에 뭔가를 하기를 두려워하고 불안해합니다. 

 

회사에서 월급 받아서 부자 될 수 있습니까?  제 대답은 절대 NO입니다.

절대 그렇게 될 수 없습니다.

물가 상승에 따라서 회사 월급이 오르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예외적인 분들이 계시긴 하지만 일반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월급만 받고 다른 일을 절대 하지 않으면서 "돈이 없다", "부자는 타고난 사람들만 하는 것이다"라는 말을 합니다.

금융 관념에 대해서 왜 잘못됐는지에 대해서 예를 하나 들어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 만약 부동산이 10%가 상승했다고 가정을 하면 사회가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맞습니다. 아마도 폭동이 일어날 거예요 지금도 1~2% 상승도 화제가 되고 그러는데 10%면 말도 안 될 겁니다.

하지만 펀드나 주식에서 10%가 상승했다라고 가정한다면 부동산이 10% 올랐을 때만큼 사회이슈가 될까요? 그렇지 않을 거라는 말씀을 드리려고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펀드를 하게 되면 잃게 되는 부분들 때문에 불안해서 하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펀드는 돈을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 기술력, 경영진들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와 공부를 하고 나서 미래지향적인 부분들이 많이 보여 투자를 해도 되겠다 하는 곳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저도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게 비슷하게 살아왔지만 다르게 살아보려고 합니다. 같이하게 되면 더 힘이 나고 시너지를 발휘하지 않겠습니까!!?


 

+ Recent posts